MG의 디지털 전환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과제

MG’s Digital Transformation Highlights

최근 금융환경은 디지털 전환(DT)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고객은 토스, 네이버, 카카오 등의 빅테크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및 플랫폼과 같은 수준의 디지털 경험을 기대하고 있다. 경쟁의 범위가 넓어지고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상황 속에서 새마을금고의 디지털 전환은 더 이상 선택 영역이 아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환경 속에서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새마을금고 역시 전사적 디지털 전략을 수립하고 차별화된 맞춤형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금융기관으로 거듭나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___전략조정부문직할 디지털혁신실 이제광 실장

시대가 원하는 흐름, 디지털 전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AI, Robot, Big Data, Cloud 등과 같은 디지털 신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비즈니스 운영 방식과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과정을 뜻한다. 시대의 흐름과 요구에 발맞춰 새마을금고는 스마트뱅킹 재단장과 디지털 창구 및 태블릿 브랜치를 도입하는 등 디지털 금융환경을 구축하고, 디지털 관련 조직을 구성해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새마을금고 디지털 전환의 현재와 함께 미래에 변화되는 모습까지 살펴보자.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갈 디지털혁신위원회

디지털 혁신을 통해 변화하는 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는 디지털 전환을 위한 큰 노력을 펼쳐 더 큰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디지털혁신위원회는 새마을금고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4대 전략목표와 18대 전략과제를 의결했으며, 또한 2022년에 실시한 중장기 발전전략 컨설팅 결과 중 디지털 부문 전략과제인 ‘전 채널 고객 경험 혁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일하는 방식의 전환’, ‘디지털 추진체계 강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체계’를 중점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그리고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수행, 디지털화 사업 아이디어를 모집하는 ‘디지털 리딩금고 및 디지털 프렌즈’를 2023년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새마을금고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이 가져올 긍정적 효과는 명확하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전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다. 디지털 종합금융 플랫폼으로 진화할 MG새마을금고에 대한 애정 어린 관심과 성원이 새마을금고의 디지털화를 가속할 것이다.